반응형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8s9b9yaz(VS.80).aspx
서명 도구(SignTool.exe)

서명 도구는 파일에 디지털 서명을 하고, 파일의 서명을 확인하고, 파일에 타임스탬프를 기록하는 명령줄 도구입니다.

Note참고

Microsoft Windows NT, Windows Me, Windows 98 또는 Windows 95에서는 서명 도구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signtool [command] [options] [file_name | ...]

매개 변수

인수 설명

command

파일에서 수행할 작업을 지정하는 명령 플래그 중 하나입니다.

options

명령 플래그를 수정하는 옵션 플래그 중 하나입니다.

file_name

서명할 파일 경로입니다.

다음은 서명 도구에서 지원되는 명령입니다.

명령 설명

catdb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에서 카탈로그 파일을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sign

파일에 디지털 서명을 수행합니다.

signwizard

서명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파일 이름 명령줄 인수에는 단일 파일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timestamp

파일에 타임스탬프를 기록합니다.

verify

파일의 디지털 서명을 확인합니다.

다음은 catdb 명령에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Catdb 옵션 설명

/d

기본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가 업데이트되도록 지정합니다. /d/g 옵션을 모두 사용하지 않을 경우 서명 도구에서 시스템 구성 요소와 드라이버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합니다.

/g GUID

고유한 전역 식별자(GUID)로 식별되는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가 업데이트되도록 지정합니다.

/r

지정된 카탈로그를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거합니다. 이 옵션을 지정하지 않으면 서명 도구는 지정된 카탈로그를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합니다.

/u

추가된 카탈로그 파일에 대해 고유한 이름이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지정합니다. 필요한 경우 기존 카탈로그 파일과의 이름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카탈로그 파일의 이름을 바꿉니다. 이 옵션을 지정하지 않으면 서명 도구는 추가하려는 카탈로그와 같은 이름의 기존 카탈로그를 덮어씁니다.

Note참고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는 카탈로그 파일 자동 조회에 사용됩니다.

다음 옵션은 sign 명령에 적용됩니다.

Sign 옵션 설명

/a

가장 적합한 서명 인증서를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이 옵션이 없으면 서명 도구는 유효한 서명 인증서를 하나만 찾게 됩니다.

/c CertTemplateName

서명 인증서의 인증서 템플릿 이름(Microsoft 확장)을 지정합니다.

/csp CSPName

개인 키 컨테이너를 포함하는 CSP(암호화 서비스 공급자)를 지정합니다.

/d Desc

서명된 콘텐츠에 대한 설명을 지정합니다.

/du URL

서명된 콘텐츠에 대한 확장된 설명의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을 지정합니다.

/f SignCertFile

파일에 있는 서명 인증서를 지정합니다. 파일이 PFX(개인 정보 교환) 형식이면서 암호로 보호되는 경우, /p 옵션을 사용하여 암호를 지정합니다. 파일에 개인 키가 없으면 /csp/k 옵션을 사용하여 CSP 및 개인 키 컨테이너 이름을 각각 지정합니다.

/i IssuerName

서명 인증서의 발급자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 값은 발급자의 전체 이름에서 부분 문자열이 될 수 있습니다.

/k PrivKeyContainerName

개인 키 컨테이너 이름을 지정합니다.

/n SubjectName

서명 인증서의 주체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 값은 주체의 전체 이름에서 부분 문자열이 될 수 있습니다.

/p Password

PFX 파일을 열 때 사용할 암호를 지정합니다. PFX 파일은 /f 옵션을 사용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r RootSubjectName

서명 인증서와 연결해야 하는 루트 인증서의 주체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 값은 루트 인증서 주체의 전체 이름에서 부분 문자열이 될 수 있습니다.

/s StoreName

인증서를 검색할 때 열 저장소를 지정합니다. 이 옵션을 지정하지 않으면 내 저장소가 열립니다.

/sha1 Hash

서명 인증서의 SHA1 해시를 지정합니다.

/sm

사용자 저장소 대신 컴퓨터 저장소가 사용되도록 지정합니다.

/t URL

타임스탬프 서버의 URL을 지정합니다. 이 옵션이 없으면 서명 파일에 타임스탬프가 기록되지 않습니다. 타임스탬프 기록에 실패하면 경고가 생성됩니다.

/u Usage

서명 인증서에 있어야 하는 EKU(향상된 키 용도)를 지정합니다. 용도 값은 OID 또는 문자열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기본 용도는 "코드 서명"(1.3.6.1.5.5.7.3.3)입니다.

다음 옵션은 timestamp 명령에 적용됩니다.

Timestamp 옵션 설명

/t URL

필수적 요소입니다. 타임스탬프 서버의 URL을 지정합니다. 타임스탬프가 기록되는 파일은 이전에 서명되었어야 합니다.

다음은 verify 명령에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Verify 옵션 설명

/a

모든 메서드를 사용하여 파일 확인을 할 수 있도록 지정합니다. 먼저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카탈로그에서 파일이 서명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어떤 카탈로그에서도 파일이 서명되지 않은 경우에는 서명 도구에서 파일에 포함된 서명을 확인하려고 합니다. 이 옵션은 카탈로그에서 서명되거나 서명되지 않은 파일을 확인할 때 권장됩니다. 서명되거나 서명되지 않은 파일의 예로 Windows 파일 또는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ad

기본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카탈로그를 찾습니다.

/as

시스템 구성 요소(드라이버)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해당 카탈로그를 찾습니다.

/ag CatDBGUID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에서 GUID로 식별되는 카탈로그를 찾습니다.

/c CatFile

이름별로 카탈로그 파일을 지정합니다.

/o Version

운영 체제 버전별로 파일을 확인합니다. 버전 매개 변수의 형식은 PlatformID:VerMajor.VerMinor.BuildNumber입니다.

/pa

기본 인증 확인 정책이 사용되도록 지정합니다. /pa 옵션을 지정하지 않으면 서명 도구는 Windows 드라이버 확인 정책을 사용합니다. 이 옵션은 catdb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pg PolicyGUID

GUID를 기준으로 확인 정책을 지정합니다. GUID는 확인 정책의 ActionID와 일치합니다. 이 옵션은 catdb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r RootSubjectName

서명 인증서와 연결해야 하는 루트 인증서의 주체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 값은 루트 인증서 주체의 전체 이름에서 부분 문자열이 될 수 있습니다.

/tw

서명에 타임스탬프가 기록되지 않으면 경고가 생성되도록 지정합니다.

다음 옵션은 모든 서명 도구 명령에 적용됩니다.

전역 옵션 설명

/q

성공한 실행에 대해서는 출력하지 않고 실패한 실행에 대해서만 최소 출력합니다.

/v

성공한 실행, 실패한 실행 및 경고 메시지에 대해 자세히 출력합니다.

서명 도구를 사용하려면 로컬 컴퓨터에 CAPICOM 2.0 재배포 가능 파일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CAPICOM 2.0 재배포 가능 파일은 http://www.microsoft.com/msdownload/platformsdk/sdkupdate/psdkredist.htm에서 제공합니다.

서명 도구의 verify 명령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발행한 서명 인증서인지, 해당 서명 인증서가 취소되었는지 그리고 서명 인증서가 특정 정책에 대해 유효한지를 선택적으로 확인합니다.

서명 도구는 종료 코드로 성공한 실행에 대해서는 0, 실패한 실행에 대해서는 1 그리고 경고로 끝난 실행에 대해서는 2를 반환합니다.

이 명령은 가장 적합한 인증서를 사용하여 파일에 자동으로 서명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signtool sign /a MyFile.exe
반응형

+ Recent posts